본문 바로가기

천문

차세대 적외선 천체 목록 전 세계 공개

한국천문연구원(원장: 박석재)과 서울대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제작한 ‘아카리 적외선 천체 목록’이 공개되었다. 이 목록은 총 130만개의 적외선 천체에 대한 위치와 밝기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, 이는 기존의 목록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자료이다.


 

○ 이번에 발표된 목록은 ‘아카리 적외선 우주망원경'을 이용하여 전 하늘 영역의 96% 이상을 관측하여 얻었으며, 기존보다 넓은 파장대와 높은 해상도가 특징이다. 또한 적외선 천문 분야 외에도 전파와 X선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의 천체 연구에 사용될 수 있어, 지상 망원경부터 우주 망원경에 이르는 다양한 망원경의 관측 계획을 세울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이다.

 

○ 이 목록을 제작하는데 참여한 한국천문연구원의 정웅섭 박사는 “천체의 수가 약 50만개였던 기존 ‘아이라스(IRAS) 목록’에 비해 약 2.5배의 천체가 포함되었고, 기존보다 성능이 향상된 관측기기로부터 얻은 목록이기 때문에 우주의 별 생성 역사, 별 주위 행성 형성과 관련된 먼지 등 다양한 연구에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.”고 설명하였다.

 

○ 아카리 프로젝트는 일본 우주과학연구본부를 중심으로 한국과 유럽의 여러 나라가 참여하는 국제적인 프로젝트로서, 목록의 작성에 는 한국의 주관 연구기관인 서울대학교 이형목 교수 연구팀과 한국천문연구원의 정웅섭 박사가 참가하였고, 일본 우주과학연구본부를 주축으로 나고야대학, 동경대학교, 유럽우주국 (ESA), 유럽 대학 컨소시움이 참가하였다.

 


[그림 1] ‘아카리’에서 검출한 천체의 전천 분포. 파랑: 9 마이크로미터, 초록: 18 마이크로미터, 빨강: 90 마이크로미터. 중앙 옆에 펼쳐지는 것이 은하면(은하수)이고, 푸르게 보이는 천체의 상당수는 은하계내의 별이고 붉게 보이는 것은 주로 갓 태어난 별이나 먼 곳의 은하이다.

 

 

○ 참고

* 아카리(AKARI) 적외선 우주망원경 : 일본의 우주항공개발기구 (JAXA) 산하 우주과학연구본부(ISAS)가 주축이 되어 운영하는 우주망원경으로 한국은 자료 처리 및 과학 활용에 참여하고 있다.

* 아이라스(InfraRed Astronomical Satellite, IRAS): 미국, 영국, 네델란드가 공동 개발한 세계 최초의 적외선 우주망원경. 1983년에 발사되었다.

* 유럽대학 콘소시움 : 오픈 대학, 임페리얼 대학, 서섹스 대학 (이상 영국), SRON 연구소, 그로닝겐 대학 (이상 네델란드)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문의: 한국천문연구원 우주천문기술개발그룹 정웅섭, 042-865-3204, 010-2931-5775

출처 : 한국천문연구원